[본 내용은 네이버 딜라이트 블로그에도 동시에 게재 되어있습니다.]
올뉴투싼 출고 후 3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 출고용으로 꼽혀있던 넥센 엔프리즈 타이어의 트레드가 거의 다 닳아 타이어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입되어있는 투싼 동호회 카페에서는 대부분 금호타이어 크루젠HP를 추천하는 분위기였는데,
저는 어떻게 하다보니 한국타이어의 벤투스S2 AS X(이하 벤투스) 모델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벤투스로 결정한 계기는 별거없는데,
첫째, 한국타이어 상품 중 제차에 맞는 사이즈 (225 55R 18인치) 타이어가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하지 못했고
둘째, 종류가 다양하지 못한 제품 중 다이나프로와 벤투스가 있었는데 그 두제품의 가격차이가 크지않아 조금 더 고급모델을 선택
셋째, 프리미엄 서비스 혜택을 받기위해
억지로 이유를 만들면 위의 세가지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나 타이어에 대해 전문가처럼 알지 못하기에 유튜브나 인터넷을 뒤지며 정보를 수소문 했지만,
올뉴투싼의 경우 업체에서 벤투스로 타이어를 교체했다는 내용뿐 정작 실 사용기는 올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020년 5월 벤투스로 타이어를 교체하고 지금까지 약 7,000km를 주행한 느낌을
최대한 쥐어짜내며 사용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지만 사실 별내용이 없을거같은 느낌이 들군요~
벤투스로 교체한 후 장점
철처히 주관적인 느낌
1. 소음
일단은 소음부분이 굉장히 줄어든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내주행 보다는 고속도로 및 고속화국도 주행이 많은데 노면소음에서 확연히 차이를 느낄만큼 조용해졌습니다.
사실 조용하다는 것이 상대적인것이라 사람에 따라 느낌이 틀릴 수가 있는데,
저같은 경우 층간소음으로 인하여 귀가 트였다고 할 만큼 예민한데 그래서인지 소음 부분을 조금 더 크게 느끼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진짜~ 출고용 OEM 타이어, 특히 넥센 엔프리즈 RH7 보다는 훨씬 조용해졌다는 걸 느낍니다.
2. 주행느낌
주행느낌, 음~ 이건 운전스타일에 따라 또 틀릴 수 있겠는데
약간 진동이 덜하면서 코너를 좀 더 빠른속도로 잡아 돌릴 수 있을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그냥 새타이어라 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타이어 연구원 및 전문적인 자동차리뷰어가 아니기에 사실 주행 느낌을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듯 하지만서도
그래도 왠지 주행감이 좋아졌다는 느낌적인 느낌?
죄송합니다. 그냥 좋은거 같습니다. ㅎㅎ
장점이 많아보였는데 생각보다 없네요...ㅠ
벤투스로 교체한 후 단점
철처히 주관적인 느낌
1. 마일리지
벤투스 제품의 상세페이지에도 마일리지 부분이 상대적으로 그래프가 작게 되어있죠~
그래서인지 약 7,000km 주행 한 뒤 타이어를 보고있으면 상대적으로 트레드가 많이 닳아보이는게 제 느낌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와이프도 한번씩 주행한 뒤 타이어를 보면서
"왜 이렇게 빨리 닳아?"
라고 얘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마일리지 측면에서만 본다면 전에 끼웠던 넥센 타이어가 최고였지 않나 생각됩니다.
출고용 타이어로 위치교환하며 사용했었는데, 약 61,000km까지 잘 버텨주었습니다.
사실 넥센타이어의 트레드도 트레드 마모 한계선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었는데,
비오는 날 주행 중 살짝 미끄러질뻔한 경험때문에 교체를 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런 느낌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 벤투스는 확실히 넥센 출고용 타이어보다는 빠르게
트레드가 닳아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2. 연비
연비에 관한 내용은 사실 타이어외 자동차의 문제 혹은 주행스타일에 따라 틀린것이 사실이지만
트립상 평균연비는 확실히 약 2~3km 줄어든게 보입니다.
보통 제가 고속주행시 약 18~19km/L 의 연비를 기록하는데 반해
벤투스로 교체한 후 약 15~17km/L 의 연비만 기록될 뿐입니다.
생각보다 연비가 줄어들어 트립상 연비를 리셋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결국은 아래의 연비정도밖에 나오지 않더군요~
하~ 출고용 타이어가 甲인듯!ㅎㅎ
3. 갈변현상
세차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차를 아끼는 사람들에게는 참 보기 흉한게 바로 타이어 갈변현상이죠~
아무리 타이어 광택제를 바른다고 해도 갈변을 확실하게 제거하지 않고 제품을 시공하면 며칠 가지않고 금새 타이어가 갈변현상으로ㅠㅠ
제 타이어는 [1820], 즉 2020년 18주차에 생산된 제품입니다.
제조년월 양호하고 제품상태 좋지만 생각보다 갈변현상이 좀 심한느낌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지하가 아닌 외부주차 + 낮 고속주행빈도 많음으로 갈변현상이 좀 더 잘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출고용 OEM 타이어인 넥센타이어에 비해 이부분도 좀 벤투스가 살짝 아쉬운 부분인거 같습니다.
적다보니 단점이 더 많아지는 경우군요~
그럼 올뉴투싼을 타는 사람들에게 벤투스를 추천하느냐?
사실 한국타이어 중에 교체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200% 추천드립니다.
18인치의 경우 선택지가 단 2개밖에 없거든요~ (SUV 타이어중)
금호타이어나 다른 수입타이어까지 같이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음.. 80%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솔직히 가격이 저렴한 타이어가 출고용 OEM타이어와 성능이 비슷 or 더좋다면
그 타이어로 교체하시는게 정답!
사실 자기자신이 선택하는것이 정답이지,
다른사람들의 말에 끌려다닐 필요는 없거든요~
제 글도 참고하고 인터넷에 다른 정보나 유튜브도 참고하셔서
필요한 제품을 잘 교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딜롸잇 올뉴투싼
연식 : 2016. 12
배기량 : 1700cc
미션 : DCT
등급 : 모던피버 (화이트)
주행거리 : 68,000km
평균연비 : 12km/L(시내) / 16km/L(고속)
타이어 : 한국타이어 벤투스 S2 AS X
(티스테이션 온라인 구입 후 교체)
사이즈 : 225 55R 18인치
https://smartstore.naver.com/delight_mall/products/480946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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